> 커뮤니티 > 보도자료
작성일 : 14-10-29 16:46
[신문기사] “남간정사 콩댐 정비했어요” 대전 문화재돌봄사업단 보수 (중도일보, 20141028)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2,019  
남간정사 콩댐 정비했어요대전 문화재돌봄사업단 보수
 
 
대전 문화재 돌봄사업단 백제문화원(대표 서오선)은 새롭게 단장한 남간정사(유형문화재 제4호)에 대해 전통방식의 한옥 보수 활동 '콩댐'을 실시했다.

콩댐은 예부터 한옥을 보수하는 전통방식으로 생콩을 물에 불려 갈아서 들기름과 섞어 고목들을 문질러 기름을 먹이는 방식을 말한다. 콩댐을 할 경우 나무를 썩지 않게 하고, 건물 보존에 뛰어난 역할을 한다.

문화재 돌봄 사업단 관계자는 “이렇게 유서 깊은 대전의 자랑인 남간정사에 대해 콩댐과 창호지 보수 등 관람 환경 개선을 위해 꾸준히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문화재 돌봄사업은 대전시 권내에 위치한 국가지정문화재, 시도지정문화재, 등록문화재와 보존가치가 큰 비지정문화재를 관리하고자 추진된 사업으로 문화재에 대한 일상관리를 통해 문화재의 훼손을 사전에 방지하고 관람환경을 개선하며, 문화재의 경미한 훼손시 신속히 복구하는 사전 예방적 관리를 목적으로 한다.
 
 
 
[출처] "남간정사 콩댐 정비했어요" 대전 문화재돌봄사업단 보수 - 중도일보 (김민영기자) 2014-10-28
위의 기사는 비영리목적으로 단순 사실 전달을 위해 스크랩하였으며 기사원문은 출처의 URL을 클릭해 주시면 보실수 있습니다.